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암 종류

담도암 자세히 알아보기

by 피어리어스 2023. 8. 1.
728x90
반응형

 

 

 

 

담도암이란

▣ 발생부위

● 간에서 분비된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흘러 들어가는 경로를 담도라고 하며 담도는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을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관으로 간내 담도와 간외 담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담도의 암 역시 간내 담도암과 간외 담도암으로 나누어지며 세포모양에는 차이가 없으나 간내 담도암은 해부학적으로 간암에 속합니다. 담도암은 담관암이라고도 불립니다.

 

 

▣ 정의 및 종류

● 담도암은 담관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종이 대부분이어서, 일반적으로 담도암이라고 하면 담관 선암종을 가리키며 간외 담도암은 발생 부위에 따라 상부, 중부, 하부 담도암으로 구분됩니다. 상부 담도암은 주간관의 합류부에서 발생하는 클라츠킨종양을 포함해 전체 담도암의 약 50%를 차지하며, 중부 담도암과 하부 담도암이 각기 20~30%를 차지합니다.

 

 

담도암의 예방

▣ 위험요인

● 담도암의 발생 기전은 아직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며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예방법

● 발생 기전이 확실히 밝혀지지 않은 만큼 아직 담도암 예방을 위한 뚜렷한 수칙이나 권고되는 검진 기준이 없습니다.

 

▣ 조기검진

● 특별히 권고되는 조기 검진 기준은 없지만 일반적인 위험요인으로 여겨지는 것들을 일상생활에서 피하며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서 암이 발생한 경우에는 일찍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도암의 진단

▣ 일반적 증상

● 담도암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려우며 황달 증상도 없으며 복통이나 간 기능 검사상의 이상이 보이는 정도입니다. 이후에 나타나는 비특이적 증상으로는 체중 감소와 피곤함,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상복부나 명치의 통증, 황달 등이 있으며 십이지장이나 대장의 폐색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 진단방법

● 담낭암 진단을 위해 임상에서 활용하는 검사로는 초음파검사, 전산화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조영술, 경피경간 담도조영술, 내시경 초음파검사, 양성자방출단층촬영, 그리고 혈청 종양표지자검사 등이 있습니다.

 

 

담도암의 치료

▣ 치료방법

● 담도암의 1차 치료법은 수술이며 완치를 위해서는 수술에 의한 절제가 필수적이며 전체 환자중 담도의 광범위한 절제가 가능한 경우는 40~50%에 불과합니다. 일반적으로 중부와 하부 담도암의 절제율이 상부 담도암보다 높으며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하다면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치료의 부작용

● 수술 후 가장 흔한 합병증은 췌장 문합부 누출, 위 배출 지연 등이 있으며 최근 수술 기법과 마취기술 및 중환자 치료법이 발전한 결과, 담도암 수술 중에서도 어려운 편인 췌십이지장 절제술의 사망률이 2~3%로 감소했고 5년 생존율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 재발 및 전이

● 수술 당시 암이 진행된 정도에 따라 재발의 위험도 커지며 재발 환자는 전신적 전이 상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첫 치료 때 병의 진행 상태가 재발과 전이 여부에 가장 큰 요인이기는 하나, 암의 생물학적 특성이 매우 다양하므로 조기에 치료를 받은 환자라 해도 정기적인 추적검사가 필요합니다.

 

 

 

 

728x90
반응형